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금전수 꽃말 키우기 주의할점

by 또블링 2023. 4. 3.
반응형

 

 

 

 

금전수란?

금전수란 자미오칼쿠스라고하며, 돈나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목대가 없으며 줄기의 식물입니다. 금전수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서 어떤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실내에서도 아주 잘 자라는 식물로 가정에서 많이들 키우고 있습니다. 금전수는 관엽식물이며 원산지는 아프리카 동부의 케냐, 남부입니다.

 

 

 

금전수 꽃말

 

금전수의 꽃말은 부귀, 번영, 재물이라고 해서 "돈나무" 또는 금전나무"라고도 불립니다. 금전수의 잎이 동전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돈을 불러들이는 금전, 돈나무라고 하여 이사나, 개업식에 대박과 번창 부귀와 번영을 하라고 금전수를 많이 선물한다고 합니다. 돈복을 불러들이는 식물, 금전수 참 좋은 것 같습니다.

 

금전수 키우기

금전수, 돈나무는 천남성과이며 저온 과습한 상태만 아니라면 어느 환경에서나 잘 견디는 식물입니다.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지만, 햇빛이 있는 곳을 더 좋아합니다. 관리가 쉬워서 어느 누구나 잘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온도는 16˚에서 20˚ 정도가 적당하고, 최저 13˚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실내에서 키울 시 발코니나 베란다 현관, 아이방 등에서도 잘 자라 긴 합니다. 금전수는 비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식물이며, 영양제가 따로 필요하지 않지만, 상황에 따라 영양제를 주어도 좋다고 합니다. 금전수가 드물게는 꽃이 필 때도 있다고 합니다. 환경이 좋으면 꽃도 피는 거 같습니다. 금전수의 물 주기는 봄, 여름, 가을, 에는 겉흙이 말랐을 때 충분한 물을 주면 좋다고 합니다. 겨울철에는 화분의 속흙도 말랐을때 물을 충분히 주면 좋아한다고 합니다. 과습과 저온상태가 아니라면 금전수는 어느 환경에서나 적응력이 좋은 식물로 키우기 아주 쉬운 식물입니다.

 

 

금전수 분갈이

 

금전수의 분갈이 경우에 크기가 적당한 화분을 마련해 줍니다. 화분아래에 물이 새어나갈 수 있도록 뚫려있는 홀 위에 메꿔줄 촘촘한 분갈이 화분 밑바닥 망을 준비하여 화분 밑 크기보다는 작고 홀을 막을 수 있는 크기정도를 화분 홀 에 깔아줍니다. 그 위에 굵은 자갈, 또는 난석으로 덮어줍니다. 깊은 화분의 경우에는 난석으로 화분 밑 홀에 물이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많이 깔아주면 되고, 깊이가 낮은 화분의 경우에는 살짝만 깔아주고 그 위에 흙으로 덮어주면 됩니다. 물론, 깊은 화분도 마찬가지로 자갈을 깔고 난 후에는 흙으로 덮어주면 됩니다. 흙이 너무 많이 덮일 경우는 무게감으로 무거울 수 있으니 주의해 주시면 됩니다. 흙은 고급 상토 또는 배합이 잘된 흙을 구매하여 화분밑바닥을 살짝만 채워주면 됩니다. 그리고 기존에 있던 금전수 화분에서 금전수를 꺼내어 뿌리에 묻어있는 흙을 살짝 털어줍니다. 너무 쌔게 털게 되면 뿌리가 망가지거나 식물이 상할 수 있으므로 살짝만 털어주고 새로운 화분으로 심어주면 됩니다. 화분의 바닥을 잘 다져준 다음에 배합고급상토를 이용하여 화분의 옆과 위를 채워줍니다. 너무 꾹꾹 누르게 되면 식물이 다칠 수 있으니, 조심스럽게 다루도록 합니다. 배합고급상토를 화분에 넘칠 만큼 담아주지 마시고, 마사토, 또는 알갱이가 작은 돌이 위에 올라갈 수 있도록 여유를 두고 흙을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토 또는 알갱이가 작은 돌 들을 고급배합상토 위에 올려주면 분갈이는 끝이 납니다.

 

 

 

금전수 번식하는 방법  

 

금전수 번식하는 방법입니다. 금전수 번식방법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금전수의 알뿌리를 보시면 지하경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알뿌리의 지하경을 심어서 번식을 하기도 하고, 줄기를 잘라서 수경재배 하기도 합니다. 또 잎을 따서 잎꽂이도 가능합니다. 잎 꽂이로 수경재배를 하게 되면 잎 끝부분이나 줄기의 끝부분에 알뿌리가 생기면서 번식을 합니다. 수경재배의 경우 줄기의 알뿌리를 물에 담가만 두어도 번식을 합니다.

 

 

금전수 키울 때 주의할 점

 

 

금전수를 키울 때 주의할 점으로는 과습상태의 저온상태에는 최악의 환경으로 금전수의 뿌리가 썩는다고 합니다. 또 잎이 노랗게 변하거나, 과습을 하게 되면 금전수의 잎이 물러져 시들어 버립니다. 금전수의 병충해로는 응애, 깍지벌레에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