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남천나무 꽃말 키우기 주의할점

by 또블링 2023. 4. 2.
반응형

 

 

 

 

남천나무란?

남천나무란 천상의 나무라고도 한답니다. 월동도 잘하지만 생명력이 강한 식물이라고 합니다. 햇빛이 잘 드는 환경이라면 어디서든 잘 자라는 남천나무이며, 손이 많이 가지 않아 키우기 쉬운 식물이라고 한답니다. 겨울이 되면 남천나무에 빨간 열매가 열리고, 그 열매는 사람에게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남천나무 꽃말

 

남천 나무의 꽃말은 "전화위복" 입니다.전화위복의 뜻은 재앙이 바뀌어 오히려 좋은 일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남천나무의 원산지가 중국이라고 합니다. 중국에서 남천나무를 부자나무 또는 돈나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아주 귀한 식물이라고 하는데요, 중국에서는 남천나무가 악귀를 쫓아내고, 행운이 깃드는 나무라고도 합니다. 또 남천나무를 정원에 심어두면 밖에 일하는 남편이 하고 있는 사업이 잘되어 복이 들어온다는 속설도 있다고 합니다. 남천나무의 꽃말, 속설,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남천나무 키우기

 

 남천나무는 손이 많이 가는 나무가 아니기에 봄이 오기전 가지치기만 살짝 해준다면 크게 손이 많이 가는 식물이 아니라고 합니다. 남천나무는 매자나무과 이며, 원산지는 중국이라고 합니다. 개화시기는 6월에서 7월 정도이며, 빨간 열매가 열리기 시작하는 때는 10월 정도 라고 합니다. 적정온도는 15˚~25˚이며, 봄, 여름, 가울, 겨울 사계절에도 초록색 잎과, 가을에는 붉은색 단풍잎을 연상시키는 등, 눈 내리는 겨울에는 열매가 열리기 힘든데, 남천나무에는 빨간 열매가 열리며 사계절 내도록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식물 남천나무입니다. 남천나무는 햇빛이 잘 드는 곳을 좋아하며, 밖에 걸어 다니다 보면 아파트 단지 내, 또는 도로 옆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입니다. 또한, 집에서도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물을 주어야 할 때는겉흙이 말랐을 때 뿌리 과습에 주의하여  물을 흠뻑 주시면 됩니다. 겨울에 열리는 빨간 열매는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효능은 해열, 기침, 인후통, 간기능, 기관지, 염증에 좋다고 합니다.(하지만 짧은 건강상식을 가지고서는 함부로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남천나무 분갈이

 

남천나무의 분갈이라기보다는, 남천나무는 씨앗 발아를 한다고 합니다. 10월경에 남천나무의 빨간 열매가 열리면 3월경에 빨간 열매가 시들 해질 때쯤 씨앗을 채취하는데요, 빨간 열매를 채취하여 물에 하루 정도 불려주어 과육과 씨앗을 분리해 주면 됩니다. 분리한 씨앗을 흙과 함께 섞어서 화분에 심어 주면 됩니다. 봄에 심어둔 새싹은 가을이 되면 새싹이 올라와요. 이러한 과정이 조금 귀찮으실 수 있으니 묘목을 구하여 심는 것이 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남천나무 키울 때 주의할 점

 

남천나무의 빨간 열매가 좋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드시면 안 된다고 합니다. 남천나무의 열매와 잎, 줄기에는 미량의 독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 미량의 독성이 사람의 염증과 해열 인후통 등에는 효과가 있다고는 하여 약재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런 기초상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먹어보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상식은 알고 드셔야 한다고 합니다. 또, 남천나무의 빨간 열매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는 맞지 않다고 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보았을 때에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가정집, 또는 아기를 키우고 있는 가정집은 반려동물과 아기의 손에 닿지 않는 높이에서 남천나무를 키우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