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윤달이란?윤달이 들어있는 년도/윤달에 하면 좋은 것과 나쁜것

by 또블링 2023. 3. 21.
반응형

윤달이란?윤달에하면 좋은 것과 나쁜것

 

윤달이란?

윤달이란 윤년에 드는 달이라고 한다. 달력에 쓰여있는 실제 계절과의 차이 조절을 하기 위해서 1년 중에 달수가 어느 해보다 많은 달을 일컫는다. 태양력에서 4년마다 한 번 2월을 29일로 하고, 태음력에서는 19년에 일곱 번이며, 5년에는 두 번의 비율로 한 달을 더한 달을 윤달이라고 한다. 또 한, 윤달에는 보통달 과는 다르며, 탈 날 것들이 없는 달이라고도 한다. 윤달에 무언가를 하면 재물운이 크게 발복 하거나, 나쁜 액운들을 몰아낸다고도 한다.

 

윤달이 들어 있는 년도

윤달이 들어 있는 년도

2023년 윤달은 양력 3월 22일 (음력 2월1일) 부터 양력 4월 19일 (음력 2월 29일)까지 윤달 2월 한 달이 더 들어가는 달 이다.

 

윤달에 하면 좋은 것과 나쁜 것

윤달에는 하면 좋은 것 으로는,

절을 찾아가 불공을 드리면 모든 나쁜 액운들이 소멸되고, 소원성취가 다른 때보다는 쉽게 이루어진다고 한다.

또, 수의를 마련해 두면 좋다고 한다. 그 이유는,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드신 나이의 분들이시라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다는 믿음을 주면서 심적으로는 안정감을 준다고 하여 수의 마련은 오래된 풍습 중에서도 하나 라고 한다. 또 한 가지로 성묘를 하면 좋다고 한다. 윤달에는 조상님의 산소에 성묘를 하고 제사를 올리면 다른 신들에게 간섭을 받지 않아서 성묘를 하고 제사를 올렸을 시 그 정성이 쉽게 조상님께 전해져 조상님께서도 나의 운 발복을 쉽게 도와주실 수 있게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윤달에는 꼭 조상님의 산소를 찾아뵙고 성묘를 하고 제사를 지내어 복을 받는 방법 중에 하나 라고 한다. 또 윤달에 붉은색 팥죽을 쑤어 먹으면 좋다고 한다. 입춘이 한해에 두 번 들어있는 한 해라고 하여 쌍춘년이라고 하는데 쌍춘년에 붉은색 팥죽을 쑤어 먹으면 집안의 우환과 액운이 사라지며 천운과 금전운이 들어와서 윤달 쌍춘년의 해에는 큰 횡재운을 만날 수 있다고 한다. 팥의 붉은색은 귀신들이 가장 싫어하기 때문에 나쁜 액운들을 모두 물릴 칠 수 있다고 한다. 또, 집수리나 도배를 하면 좋다고 한다. 달력에 보면 손없는 날이라고 손은 손님의 귀신을 뜻하는데, 이사하는 방향에 따라 다르기도 하지만, 나쁜 귀신들이 이사하는 것을 방해하고 집안에 우환들을 끊임없이 생기게 하며 탈이 있게 한다고 한다. 하지만 윤달에는 귀신들이 쉬는 달이라고 하여 윤달 한 달 동안은 도배를 하여, 집안에 흐름을 바꾸어 좋은 기운이 머물 수 있게 하면 좋다고 한다. 반면, 윤달에 산소의 이장이나 이사를 할 때에는 윤달중에서도 해서는 안 되는 날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하여 날을 맞추어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윤달에 부모님께는 선물로 옷이나 밥솥을 사드려도 좋다고 한다. 그리고 생각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윤달에 사업을 시작하거나, 직장을 옮기거나 취직을 하는 것도 좋다고 한다. 그 외, 윤달에 멀리 여행을 가는 것도 좋은 기운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식물이나 텃밭을 가꾸는 것도 윤달에는 아주 좋은 기운을 불러들인다고 한다. 집안의 대청소도 집안에서 좋지 않았던 기운들이 좋은 기운으로 바뀐다고 한다. 결혼이나, 임신 소식들도 윤달에 있으면 좋다고 한다. 다만 결혼 날짜는 사람의 사주마다 다르고 사람의 운에 다르다고 해서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거나, 결혼 날짜도 잘 알아보고 하여 부부의 백년해로 행복함이 가득한 가화만사성 하게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윤달에 하면 나쁜 것 으로는,

산소 이장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한다. 올해의 2023년 윤달은 음력 2월로 영동달이라고 하는데, 영동달 이란 풍신인 영동할머니께서 하늘에서 지상으로 내려왔다가 올라가시는 달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윤달이 있는 음력 2월은 이장하는 것을 비켜 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꼭 음력 2월에 해야 한다고 하면, 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난 후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집안의 우환과 액운이 들어올 수 있으므로 산소를 옮기거나 이장 또는 화장을 하는 것은 되도록이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이사를 함부로 하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사를 가는 것이 좋은 달일 수도 있으나 사람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사도 자신에게 맞는 날짜를  알아보신 후에 이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